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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8월 29일 토요일

특허청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운영규정

특허청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운영규정

[시행 2014.6.12.] [특허청훈령 제767호, 2014.6.12., 제정]
특허청(정보고객정책과), 042-481-8389

이 규정은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대통령훈령 제257호)에 의하여 특허청의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특허청 기업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정부 기업 간 소통신뢰 민원행정을 실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이하"헌장"이라 한다)이라 함은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기업민원 행정서비스(이하"서비스"라 한다)의 기준과 내용,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기업 고객에게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2. ‘기업고객’이라 함은 특허청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계가 있는 기업·기업인 등을 말한다.

3. ‘기업민원 보호’라 함은 규제개선, 애로해소 등에 관한 의견을 제출한 기업·기업인에게 행정기관이 불이익을 주거나 차별을 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4. ‘기업고객만족도’라 함은 헌장 이행기준에 따라 특허청 공무원들이 기업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결과를 말한다.

이 규정은 특허청과 특허청의 소속기관에 적용한다.

① 합리적인 헌장의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원칙을 고려하여야 한다.

1. 기업민원 제기자 보호 우선의 원칙

2. 기업민원 보호정책 구체화의 원칙

3. 기업민원 보호정책 적극적 홍보의 원칙

4. 기업민원 보호정책 내부 구속력 강화의 원칙

5. 시정조치 명확화의 원칙

① 헌장의 내용은『별지1』과 같다.

헌장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헌장 전문

2. 기업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3. 위반사항의 시정조치

4. 기업고객 평가와 결과 공표

5. 기업고객 의견 제출 또는 신고 연락할 곳

6. 기업고객 협조사항 등

① 헌장의 평가 결과 또는 행정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헌장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는 헌장을 개정하여야 한다.

②헌장의 개정절차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의한다.

1. 고객 의견을 반영한 헌장 초안 작성 및 직원의견 수렴

2. 헌장 심의회 심의·확정

3. 헌장 공포 및 시행

① 모든 직원은 헌장을 성실히 준수하고 기업민원 보호정책의 정착과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②정보고객정책과장은 헌장을 실천하고 이행하기 위하여 소속직원에게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③정보고객정책과장은 헌장의 이행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개선계획을 수립하여 헌장 개정시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① 헌장을 제정 및 개정한 때에는 이를 국민이 충분히 알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홍보한다.

1. 관보게재

2. 언론매체 활용

3. 홍보자료로 작성하여 고객에게 배포

4. 각종 행정자료에 삽입

5.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

②민원인이 헌장의 사본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헌장은 고객지원실 또는 서울사무소 등 기업민원인이 잘 보이는 장소에 게시하여야 한다.

① 특허청장은 기업민원 보호 위반 행위로 피해를 입은 고객이 해당 사실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특허청장은 기업고객이 온라인 또는 서면 창구를 통해 기업민원 보호위반 신고를 하게 할 수 있다. 이경우 특허청장은 일반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신고 방법, 신고 절차 등 필요한 사항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여야 한다.

① 정보고객정책과장은 기업민원 보호 위반 신고가 접수되면 해당 부서의 장에게 사실 확인을 요청하고, 감사담당관실에 기업민원 보호 위반 신고의 접수 사실과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②해당 부서의 장은 조사를 실시하여 위반행위의 사실여부를 확인한 후 그 결과를 감사담당관에게 통보하여야 하고, 위반행위가 있는 경우에는 감사담당관에게 조사를 요청하여야 한다.

③감사담당관은 기업민원 보호 위반행위에 대한 사실 확인을 위해 관련문서와 해당 직원 등을 조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해당 직원은 조사에 응하여야 한다.

① 감사담당관은 기업민원 보호 위반행위가 사실로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직원을 엄중경고 조치하고 그 결과를 해당 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해당 부서의 장은 기업민원 보호 위반행위를 즉시 시정조치하고 그 결과를 정보고객정책과 및 기업민원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정보고객정책과장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기업민원 보호 위반 신고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헌장 이행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우수 부서 및 우수공무원에 대하여는 포상, 근무성적평정 실적가점 등에 있어서 우대 조치를 할 수 있다.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 훈령 발령 후의 법령이나 현실 여건의 변화 등을 검토하여 이 훈령의 폐지, 개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기한은 2017년 5월 31일까지로 한다.

부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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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훈령은 발령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별표 서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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