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지침은 공무원교육훈련법 및 동법시행령, 공무원교육훈련업무처리지침 등 관계 법령 및 규정에 따라 사이버 교육과정의 원활한 교육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버교육과정에 대하여 관계 법령 및 학칙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지침을 적용한다.
① 사이버교육과정 일정 및 세부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지한다.
②사이버교육과정은 교육수요조사 및 수강신청기간(취소기간 포함), 교육실시(학습)기간, 교육수료처리기간 등으로 구분하고, 과정별 교육기간은 학습분량(시간수)을 감안하여 신축적으로 조정·운영한다.
③교육대상은 도서관직원에 한한다. 단 정부시책에 따라 교육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
④과정별 최대 교육인원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500인 이내로 제한한다.
① 사이버교육과정 이수에 따른 상시학습 인정시간은 2차시 당 1시간으로 인정하되, 과정운영자와 협의로 인정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소수점 이하의 시간은 절사).
②사이버교육과정은 동시에 최대 2개 과정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이버교육대상자가 교육과정을 신청하고자 할 때는 소정의 기일 내에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교육생(회원)등록 후 해당 교육과정을 수강신청 한다.
교육승인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강신청과 동시에 자동승인된다.
① 교육생은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수강신청기간동안 본인이 신청한 해당 사이버교육과정을 취소할 수 있다.
②교육생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기간 내에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이버교육과정 운영자에게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교육생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강 신청한 과정을 학습한다.
②사이버교육과정의 학습시간은 가상공간 학습환경을 고려하여 교육생 스스로 학습시간, 학습분량 등을 조절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다.
① 학습진도는 학습을 완료한 학습차시 대비 전체 학습차시의 비율(%)로 나타내며 교과목 담당강사, 과정운영자는 전자우편 발송, SMS 등의 방법으로 학습진도가 부진한 교육생의 학습을 독려한다.
②학습내용은 단계별로 구성하여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상호 독립적인 학습내용으로 구성된 경우 학습차시의 순서에 관계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① 교육생은 본인의 학습 진행 상황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있다.
②담당강사 및 과정운영자는 교육생의 학습 진행 상황, 학습과 관련된 활동 등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있다.
① 사이버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평가일시 및 기준은 교육과정 시작 전에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 교육과정 공지사항에 공지한다.
②평가구성은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제반 상황을 감안하여 학습진도(이수)율평가, 과제물평가, 수료평가 및 학습참여도평가로 구성한다.
① 학습진도(이수)율평가는 총학습분량 대비 학습 진행율로 평가한다.
②과제물평가 또는 수료평가의 선택여부는 담당강사와 협의 후 교육시작 전에 사전공지한다.
③과제물평가와 수료평가는 교육생의 학업성취 측정을 통한 학습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과제물평가 문제는 주관식으로 출제하고, 수료평가는 객관식으로 출제하되 객관식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관리·운영한다.
교육생은 과정별 평가 총점이 60점 이상이고 학습진도(이수)율이 80% 이상일 경우에 한하여 수료 처리한다.
사이버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명시된 과정별 상시학습시간을 수료시간으로 인정한다.
① 교육생은 수료결과를 교육 종료 후 2일 이내에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의 나의강의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교육수료 결과를 교육과정 종료 후 10일 이내에 교육생 소속기관으로 통보한다.
①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홈페이지를 통하여 교육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기타 교육생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게 하는 내용을 게재하는 교육생은 퇴교, 또는 감점 조치할 수 있다.
②교육생으로 등록하여 타인에게 대리교육, 또는 대리시험을 받도록 한 경우, 퇴교나 감점조치 및 소속 기관장에게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③교육생들의 퇴교 및 감점에 대한 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운영규정을 준용한다.
사이버교육과정의 운영요원은 담당강사, 과정운영자 등으로 구분한다.
① 담당강사의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해당 교육과정의 교육생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다.
2. 해당 교육과정의 과제물, 총괄평가 문제, 토론주제 등을 제공한다.
3. 교육생을 지원하고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다.
②과정운영자의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습진도관리, 평가관리, 이수관리 등 사이버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학사행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2. 사이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 담당강사와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협의한다.
담당강사의 수당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사이버 학습시간을 집합교육으로 산정(2차시 1시간 적용)하여 강사수당 등 지급규정을 준용하여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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